살아있는 문어를 직접 손질해 다리를 통째로 먹어도 질기지 않는 문어요리를 만들겠다고 한 이태곤.
수박문어찜이라는 생소한 방식으로 문어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재료를 더해 이국적인 맛의 새우구이를 선보이는데요...
새우에 소스를 발라 오븐에 구워먹는 새우구이.
약간의 재료로 태국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태곤의 집으로 배달된 택배스티로폼. 그안에서 나온건 3kg이 넘는 왕문어였습니다.
저 빨판 크기가 100원짜리 동전보다도 크다는데요... 저 왕문어로 할 요리는 무엇일까요?
문어의 손질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문어의 눈을 정확하게 찔러요. 그러면 바로 색이 하얗게 변합니다. 이런게 싱싱한 문어예요.
문어의 세척은 소주와 천일염으로 합니다. 소주 한병에 천일염 한바가지를 넣어주고 맨손으로 빨판을 훑으면서 깨끗이 씻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문어를 끓는물에 한번 삶아줍니다. 문어가 너무 커서 30분정도 삶아도 속까지 다 안익는다고 합니다.
일단 문어가 예쁘게 말려진거 보셨죠? 그냥 대충 물에 넣고 삶으면 그 모양이 안나와요. 문어 다리 끝부분부터 넣었다 뺐다를 반복해야 합니다. 문어 다리가 말릴때 모양을 잡아주면 저렇게 예쁜 꽃모양이 됩니다.
문어는 30분간 쪄주고 수박 한통을 꺼냅니다. 절반이 아닌 문어가 들어갈정도로 뚜껑을 따고 안의 수박 속을 깨끗이 긁어내주세요. (수박의 아래쪽을 평평하게 잘라주면 굴러다니지 않아 좋겠죠?)
바닥에 파슬리 깔고 레몬도 넉넉하게... 레몬즙 착즙해서 넣어주셔도 좋아요.
마늘도 통마늘을 넣어주고 월계수잎 2~3장정도 넣어줍니다.
감자, 양파, 마늘은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수박 옆에 올려두면 문어가 잘 삶아졌을거예요.
그럼 문어를 꺼내 수박에 예쁘게 넣어줍니다. 수박의 수분을 문어가 흡수해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삶아서 바로 나온 문어라 엄청 뜨거우니 장갑끼고하세요)
힘겹게 수박안에 문어를 넣고 레몬 듬뿍, 파슬리도 올려놓은 뒤 수박 뚜껑을 닫아주면 준비완료!
오븐 200도에 30분간 돌려주고, 그 사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초고추장과 케첩을 1:1 비율로 그릇에 담아주세요.
양파다진것, 파슬리다진것, 토마토 다진걸 넣어주고 멸치액젓 1T, 레몬즙 추가하여 잘 섞어주면 한국식 살사소스가 완성됩니다.
문어나 다른 해산물과도 잘 어울린다는 한국식 살사소스에 칼테일도 한번 곁들여봅니다.
테킬라 적당량을 볼에 담고 토닉워터도 적당량, 레몬즙도 넣어주세요.
후루츠칵테일에 수박 파낸것을 넣어주고 얼음 넣어주면 레트로감성 화채스타일 칵테일이 완성됩니다.
30분간 오븐에서 익혀준 뒤 크기가 많이 쪼그라든 수박. 꺼내서 그릇에 올려놓고 수박에 칼집을 내서 쭉쭉 잘라주세요.
수박의 촉촉함을 한껏 머금어 문어 다리를 한입 베어물었는데 부드럽게 툭 끊기는게 보여요~
마성의 도시어부 킹태곤 – 수박 문어찜 & K-살사소스
■ 요리 재료
2.5kg 돌문어, 수박, 굵은 소금, 소주, 이태리 파슬리, 통마늘, 양파, 레몬, 월계수 잎, 감자, 육쪽마늘, 올리브오일
[K-살사소스]
양파, 마늘, 방울토마토, 이탈리아 파슬리, 레몬즙, 초고추장, 케첩, 멸치액젓
■ 만드는 법
[재료 준비]
1. 수박을 가로로 놓고 윗부분을 자르고, 바닥도 살짝 잘라 설 수 있게 만든 뒤 속을 판다.
2. 문어는 눈을 찌른 뒤 색이 연해지면 머리에 손을 넣고 뒤집어 내장을 빼낸다.
3. 문어 입까지 제거한 뒤 굵은소금과 소주로 깨끗하게 씻는다.
4. 양파와 감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레몬을 슬라이스해 준비한다.
[수박 문어찜 만들기]
1.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손질한 문어 머리를 잡고 넣었다 뺐다 몇 번 반복해 문어 모양을 잡는다.
2. 문어를 끓는 물에 30분간 삶는다.
3. 속을 파 놓은 수박 안에 이태리 파슬리를 깔고 데친 문어를 넣는다.
4. 문어 위에 양파, 통마늘, 레몬, 월계수 잎을 넣는다.
5. 수박 뚜껑을 닫고 오븐 트레이에 올린다.
6. 수박 옆에 감자와 육쪽마늘을 올린 뒤 올리브유를 듬뿍 뿌려주고 200도 오븐에 30분간 굽는다.
7. 그릇에 수박 찜을 옮겨 담고 수박 벽을 잘라 꽃 모양으로 만든다.
8. 소스와 함께 즐기면 완성!
[K-살사소스 만들기]
1. 초고추장과 케첩을 1:1 비율로 넣고 섞는다.
2. 양파 1/2개와 방울토마토 5개, 마늘 5알, 이탈리아 파슬리를 다진다.
3. 1과 2를 합쳐준 뒤 멸치 액젓 1T, 레몬즙을 넣고 섞으면 완성!
커다란 흰다리새우 100마리를 준비한 태곤. 기다란 꼬챙이를 2개를 이용해 머리에 1개, 꼬리에 한개 꽂아줍니다.
그리고 1꼬치당 10마리정도 꽂아주세요.
새우구이에 바를 소스를 만들어봅니다.
진간장3T, 레드페퍼1T, 다진마늘 1T, 다진생강 1T에이국적인 맛을 책임질 코코넛오일 3T와 쿠민 1t를 넣어줍니다.
(쿠민, 큐민, cummin, 쯔란 등으로 불리지만 다 똑같아요)
태국 길거리에서 파는 냄새가 나는 소스가 뚝딱 만들어졌어요.
이 소스를 새우 앞, 뒷면에 골고루 발라 트레이 위에 올려주세요.
그리고 15분간 오븐에 구워주시면 됩니다. 새우가 작을경우 10분정도면 된다고 하네요.
소스와 새우가 만나 트레이에 소스와 육즙이 흥건합니다.
꼬챙이 2개 중 머리부분에 꽂은 꼬챙이를 옆으로 당기면 새우 머리가 쉽게 분리되는걸 볼 수 있어요.
동남아풍 새우구이. 정말 맛있어보여요.
마성의 도시어부 킹태곤 - 새우구이
■ 요리 재료
흰다리 새우 18마리, 진간장, 코코넛오일, 다진 생강, 다진마늘, 레드페퍼, 큐민 파우더
■ 만드는 법
[재료 준비]
1. 새우는 물에 넣어 잠시 담가 녹여준 뒤 내장과 몸통 껍질을 제거한다.
[새우구이 만들기]
1. 동남아풍 새우구이 소스 만들기
: 진간장 3T(50g), 다진 생강 1T(15g), 다진 마늘 1T(15g), 레드페퍼 1T, 코코넛오일 3T(50g), 큐민파우더 1t를 넣고 섞어서 마리네이드 소스를 만들어준다.
2. 손질한 새우를 꼬챙이에 하나씩 꽂아준다.
3. 새우 앞뒤로 소스를 골고루 발라준다.
4. 오븐에 넣고 170도에 15분간 굽는다.
5. 다 구워진 새우를 세운 뒤 양옆으로 갈라 대가리와 몸을 분리한다.
'편스토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스토랑_169화_23년 3월_31일_차예련_솥밥 3종세트 (0) | 2023.04.03 |
---|---|
편스토랑_168화_23년 3월_24일_이찬원_삼겹배추찜&배추전 (0) | 2023.03.28 |
편스토랑_167화_23년 3월_10일_류수영_스팸케첩파스타&스팸볶음밥 (feat.강남 in Tokyo) (0) | 2023.03.22 |
편스토랑_167화_23년 3월_10일_이태곤_아귀3종요리(스테이크, 빠에야, 간찜) (2) | 2023.03.21 |
편스토랑_167화_23년 3월_10일_차예련_엄마를 위한 밥상(현미밥&하얀김치찌개&솔향스테이크) (0) | 2023.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