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153화_22년 11월 18일_박수홍_사골설렁탕라면&얼큰설렁탕라면

by 암흑탐험가 2022. 11. 22.
반응형

한국인의 소울푸드 설렁탕.  수홍은 어렵고 힘든시절에도 사골은 항상 먹었다고 하네요.

 

그 사골을 이용한 라면을 선보이려고 합니다.  원조 요섹남이 칼을 뽑았습니다.

 

첫 출연에 우승을 거머쥔 이찬원에 이어 박수홍도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까요?  

 


부엌에서 오랜시간 끓인 사골국물, 언제나 떨어지지않고 먹던 수홍을 위한 사골국물을 집에서 만들었습니다.

 

사골국물로 만드는 라면.  그리고 사골국물과 잘 어울리는 재료를 선보입니다.

설렁탕을 먹을땐 항상 석박지나 깍두기를 함께 먹었는데 박수홍의 선택은 바지락입니다.

 

다른 여러 재료들을 조합해보았지만 바지락만큼 미친 조합을 보인게 없다고 하네요.

감칠맛과 시원함이 느껴지는 사골과 바지락의 조합.  국물요리를 좋아하는 저는 엄청 궁금해지네요.

 

사골국물에 바지락을 넣고 15분정도 삶아주면 완성이 됩니다.  

그리고 사골바지락 라면은 사리곰탕면과 별 차이가 없겠죠?  묵은지를 활용한 특별한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설렁탕 국물에 깍두기나 김칫국물을 넣어 드시는 분들에서 착안하여 특별한 양념장을 만들어봅니다. 

 

묵은지는 잘게 다져주세요.  두가지 양념장을 만들어야 하니 넉넉하게 준비해줍니다.

대파도 잘게 다지고 마늘은 볶을 때 들어갈거라 너무 잘게 다져주지 않습니다.

 

다진 묵은지, 다진파, 다진 마늘까지 준비하고 양념장을 만들어봅니다.

고추장 4T, 고춧가루 2T, 설탕 4T, 진간장 2T를 잘 섞어주세요.  

 

고추기름이 아닌 고추씨기름을 달군 팬에 4T 넣어주세요. 고추씨기름은 고추기름보다 깔끔한 매운맛을 내줍니다.

약불에 파를 먼저 고추씨기름에 볶아주고 마늘도 볶아주면 파마늘 고추기름이 됩니다.

 

파와 마늘이 다 볶아지면 다진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핏기가 절반정도 사라졌을때 묵은지를 넣어주고, 묵은지가 노릇해질 때 양념된 고추장을 넣어줍니다.

 

수홍표 고추장 소고기 양념장입니다.  매콤함과 묵은지, 소고기까지 맛이 없을 수 없는 조합이예요.

저 양념장을 활용해 어남선생이 맛있게 먹을생각 가득한 표정 보세요.  

 

두번째 양념장은 된장베이스입니다.

된장2T, 설탕 2T, 맛술 2T, 청양고추 1T에 물 100ml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처음처럼 고추씨기름 4T에 파 볶고 마늘 볶아준 뒤 사골국물에 같이 삶은 바지락살을 넣어주세요.

묵은지와 된장양념도 같이 넣고 졸여주면 됩니다.

 

고추장 소고기 양념장과 된장 바지락 양념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설랑탕 육수에 라면을 끓인 뒤 뚝배기에 면과 국물을 옮겨닮고 파를 올려 마무리합니다.

 

완성된 사골&바지락 설렁탕 라면은 3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그대로 먹는것과 고추장양념과 함께, 된장양념과 함께 먹는 방법이 있어요.

 

설렁탕 라면이 양념장과 함께하면 얼큰 설렁탕으로 변심을 합니다.

된장바지락라면은 청양고추를 넣어 얼큰한 맛을~

 

고추자소고기 양념장을 넣으면 짬뽕국물의 시원함에 설렁탕의 진한 맛까지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요리의 정석 박수홍 – 얼큰설렁탕라면

🍳바지락사골 육수 베이스의 설렁탕 라면에 얼큰한 묵은지 양념장을 얹어먹는 매운 설렁탕 라면

■ 요리 재료

[기본 재료]
라면 사리 1개, 대파 1/6개, 후추 약간

[바지락 사골]
사골 육수 650ml, 해감한 바지락살 30개

[묵은지양념장①-묵은지고추장소고기]

소고기양지다짐육 150g, 묵은지 70g, 대파 흰대 1/6개, 깐마늘 4~5쪽, 고추씨 기름 2T, 진간장 1T, 설탕 1.5T,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소금 약간

[묵은지양념장②-묵은지된장바지락]

바지락살 30개, 묵은지 70g, 대파 흰대 1/2대, 다진 마늘 0.5T, 고추씨 기름 3T, 맛술(생강술) 1T, 설탕 1T, 된장 1T, 청양고추 1개, 물 50ml, 후추 1~2꼬집
📢바지락살은 육수에 삶아서 나온 바지락을 사용하시면 돼요~

■ 만드는 법

[바지락사골 육수]
1. 냄비에 사골 육수 650ml를 넣고 끓여준다.
2. 끓인 사골육수에 해감한 바지락 30개를 넣고 15분간 이상 팔팔 우려내 바지락이 모두 입을 벌리면 완성! 

[묵은지양념장①-묵은지고추장소고기]
0. 재료 준비
① 묵은지는 국물을 쭉 짜서 아주 잘게 다져준다.
② 대파 흰대를 얇게 송송 잘게 썰어준다.
③ 깐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거칠게 다져준다.

1. 팬에 고추씨 기름 2T를 넣고 다진 파, 다진 마늘을 볶아준다.
2. 어느 정도 볶아주면 썬 고기를 넣고 볶다가 핏기가 가시면, 묵은지를 넣고 노릇해지도록 볶아준다.
3. 고기와 묵은지가 익으면 진간장 1T, 설탕 1.5T,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소금 약간을 넣고 섞어서 뭉쳐지도록 볶아주면 완성

[묵은지양념장②-묵은지된장바지락]
0. 재료 준비
① 바지락 사골에서 우려낸 바지락껍데기에서 살만 골라 빼준다.
② 묵은지는 국물을 쭉 짜서 아주 잘게 다져준다.
③ 대파 흰대는 얇게 송송 썰어주고, 청양고추는 씨를 빼고 잘게 다져준다.
1. 팬에 고추씨 기름 3T를 넣고 다진 파, 다진 마늘 0.5T를 볶아준다.
2. 어느정도 볶아주면 바지락살 반줌과 썬 묵은지를 넣고 달달 볶아준다.
3. 묵은지가 노릇해지면 맛술(생강술) 1T, 설탕 1T, 된장 1T, 다진 청양고추 1개, 물 50ml를 섞어 넣고 뭉쳐지도록 볶아준다.

4. 볶은 양념장에 마무리로 후추 1~2꼬집을 뿌려 섞어주면 완성!

[얼큰 설렁탕 라면]
0. 재료 준비
① 대파는 일정한 간격으로 어슷 썬다.
1. 바지락 사골 국물에 라면 사리를 넣어 끓여준다.
2. 라면이 팔팔 끓으면 그릇에 면과 육수를 옮겨 담고 바지락과 대파를 올린 뒤 후추를 뿌려준다.
3. 라면 위에 고명으로 고추장 소고기 양념장을 듬뿍 떠서 얹어주면 완성!
📢사골육수 설렁탕 본연의 맛을 즐기다가, 묵은지양념장을 풀어서 얼큰하게 2단계로 즐겨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