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258화_25년 2월_7일_장신영(고등어 묵은지찜&묵은지 왕만두 feat.친정엄마)

by 암흑탐험가 2025. 2. 11.
반응형

지난주 2시간동안 8개의 반찬을 만들었던 신영의 반찬솜씨를 잘 보셨죠?

 

이번엔 신영의 친정엄마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양손 가득히 들고 신영의 집으로 방문하셨어요.

 

참기름, 고춧가루, 다진마늘 등 식재료들에 김치와 무생채도 한짐 싸오셨습니다.

그리고 신영과 손주를 위한 음식재료들도 가져오셨어요.

 

그리고 신영을 위해 메인셰프가 되어 신영을 보조셰프로 활용합니다.

엄청나게 빠른 손놀림으로 3가지 요리를 한번에 하는걸 보면 신영이 엄마를 닮은 것 같네요.

 

엄마의 진두지휘에 의해 3가지 요리를 함께 한 신영.  

그런데 손이 큰 엄마와, 그걸 그대로 배운 딸이 함께하니 만든 양이 점점 늘어가기만 합니다.

 

 

요리를 같이하는 사이좋은 엄마와 딸.  

엄마가 요리하며 힘들다고 하니 신영이 내가 엄마한테 요리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자 엄마는 "그냥 내가 해주는게 낫지~"이렇게 말씀하셨고, 그걸 신영이 나랑 같이 살면서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나이드신 부모님과 같이 살고싶은 신영의 꼬심은 계속됩니다~

 


고등어묵은지찜을 하기위해 끓는물에 멸치와 건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만들어줍니다.

냄비에 묵은지 2포기 깔아주고 들기름 넣고 중불로 볶아주다 김치가 잠길정도로 멸치 다시마 육수를 부어주세요.

묵은지 위에 손질한 고등어를 올려줍니다.

 

엄마의 비법으로 묵은지 국물 한국자를 더 추가하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고춧가루 3T, 설탕 2T, 다진마늘 듬뿍 1T, 다진생강 1t, 참치액 1.5T, 미림 5T, 된장 2/3T, 고추장 1/3T, 물 50ml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고등어 위에 뿌려주세요.

 

국물이 끓으면 소주 100ml를 넣고 뚜껑 닫아 중약불로 30~40분정도 끓여주세요.

신영은 국물의 간을 보기 위해 알코올로 입을 헹구고 맛을 봅니다.  한번보면 정확하지 않으니 두번 봅니다.

 

알코올로 헹군 입은 국물이 달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얼큰함을 올려주기위해 양파와 청양고추도 듬뿍 올려서 졸여주세요.  마무리로 식용유 1~2바퀴 둘러주면 김치가 더 부드럽고 맛있어집니다.

 

반찬여왕 장신영 – 고등어묵은지찜

■ 요리 재료

[잡내 제거]
생물 고등어 2마리, 굵은소금, 소주

[고등어 묵은지찜]
묵은지 2포기, 국물용 멸치 한 줌, 건조 다시마 5장, 양파 2/3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식용유, 들기름, 고춧가루 3T, 설탕 2T, 다진마늘 듬뿍 1T, 다진생강 1t, 참치액 1.5T, 미림 5T, 된장 2/3T, 고추장 1/3T, 물 50ml, 소주 100ml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1) 고등어 2마리를 반으로 가르고 머리, 내장을 제거한 뒤 몸통에 칼집을 낸다.
2) 볼에 물, 고등어, 소주, 굵은 소금을 넣어 잡내를 제거한다.
3) 묵은지 1.5포기의 양념을 걷어내고 반으로 자른다.
4) 양파 2/3개를 채 썬다.
5)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를 어슷썬다.

1. 냄비에 물 2L, 국물용 멸치 한 줌, 건조 다시마 5장을 넣어 끓인다.

2. 다른 냄비에 묵은지, 들기름을 2T를 넣고 중불로 지진다.

3. 볼에 고춧가루 3T, 설탕 2T, 다진마늘 듬뿍 1T, 다진생강 1t, 참치액 1.5T, 미림 5T, 된장 2/3T, 고추장 1/3T, 물 50ml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묵은지 위에 고등어를 올린 뒤, 1의 멸치육수, 만들어둔 양념장을 붓고 강불로 끓인다.
📢멸치육수는 김치가 잠길 정도로 넣어주세요!

5. 물이 끓으면 소주 100ml를 넣고 뚜껑을 닫아 중약불로 4~50분 끓인다.
📢물이 너무 졸아들면 육수를 보충해주세요!

6. 썰어둔 양파와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졸인다.

7. 마지막에 식용유 2T, 들기름 3T를 두르고 섞어주면 완성!

 


얼마전 재중의 간편 만두를 봤는데 신영네 집에도 만두를 하네요.  그런데 FM입니다.

숙주를 삶을때 숙주는 자체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물양을 적게 해 살짝 찌는게 좋습니다.

고기는 소금, 후추, 맛술로 밑간을 합니다.  신영 어머니도 계량없이 감으로 툭툭 양념을 넣어주네요.

 

만두소에 들어갈 재료는 잘게 다져야 맛있죠.  부추, 대파, 묵은지를 잘게 다져줍니다.

 

숙주도 잘게 다져주고 물기를 꼭~ 짜고, 묵은지도 잘게 다져서 물기 꼭~ 짜고 으깬 두부도 면포에 넣고 물기 쫙~ 빼줍니다.

 

당변도 삶아서 잘게 다져 물기 쫙~ 빼주는거 알죠?  두부, 숙주, 김치를 넣고 고춧가루 듬뿍 1T, 설탕 1T, 후추 약간, 날계란 1개를 넣어 잘 섞어주세요.

 

다짐육에 모든 재료들 다 다져서 넣고 양념을 잘 섞어주면 만두소 완성.  

 

완성된 만두소는 왕만두피에 가득 담아 예쁘게 모양 만들어서 만두피가 투명해질때까지 찌면 완성

 

반찬여왕 장신영 – 묵은지왕만두

■ 요리 재료

묵은지 1/2포기, 다짐육 400g, 숙주나물 300g, 두부 1/2모, 부추 1/2단, 당면 80g, 양파 1/2개, 대파 1대, 맛술, 고춧가루 듬뿍 1T, 다진마늘 1T, 설탕 1T, 소금, 후추, 달걀 1개, 만두피 30장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1) 당면 80g을 물에 불린 뒤 삶는다.

1. 숙주나물 300g을 데친 뒤 물기를 짜고 다진다.

2. 묵은지 1/2포기를 다지고 물기를 짠다.

3. 두부 1/2모를 칼로 으깨고 면보에 넣어 물기를 짠다.

4. 볼에 돼지고기 다짐육 400g, 맛술, 소금, 후추를 넣고 섞는다.

6. 삶은 당면, 양파 1/2개, 부추 1/2단, 대파 1대를 다진다.

7. 볼에 손질해둔 야채와 묵은지, 다진마늘 1T, 고춧가루 듬뿍 1T, 설탕 1T, 후추, 달걀 1개를 넣어 섞는다.

8. 두부와 부추, 다진 당면, 다짐육을 넣어 섞는다.

9. 만두피에 8의 만두소를 넣고 만두 모양을 만든다.

10. 찜기에 만두를 넣고 중불로 10분 찐다.

 


손주가 좋아하는 쑥개떡을 해주기 위해 쑥을 준비해오신 할머니.

물과 쑥을 믹서기에 갈아주고 맵쌀가루를 준비합니다.

 

맵쌀가루에 설탕, 소금으로 간을 해주고 쑥묵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그런데 신영이 쑥물을 너무 많이 넣었나봐요.  반죽이 너무 질어졌어요.

 

결국 맵쌀가루를 더 추가해 다시 반죽을 해보지만 아직도 질어요.  그래서 맵쌀가루 2차로 추가하고 신영이 치대 반죽을 완성합니다.  얼마 안된다고 했는데 양푼의 절반 넘게 차있는 반죽.  떡집 하시려나봐요.

 

반죽을 동글동글하게 비벼서 손으로 꾸~욱 납작하게 만들어준 뒤 찜기에 넣고 10분간 찌면 쑥개떡 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