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257화_25년 1월_31일_김재중(빨간 왕갈비탕&도미 꽃튀김)

by 암흑탐험가 2025. 2. 4.
반응형

어머니 팔순잔치로 온 가족이 모였습니다.  그런데 재중이 없네요.

해외공연 일정으로 어쩔수없이 참석할 수 없는 재중은 모든 비용을 책임졌다고 합니다.  (200만원 FLEX)

 

팔순에 참석하지 못한 재중이 어머니를 위해 커다란 선물을 하나 투척합니다.

재중이 박스에 들어가서 어머니에게 깜짝이벤트를 해주고 나란히 사진도 찍어요.  근데 이걸로 끝?

 

그럴리 없죠.  못가서 서운한 재중이 아버지와 함께 어머니의 생일상을 직접 차려드리기로 합니다.

 

사진까지 프린팅되어있는 예쁜 케이크와 갈비탕, 도미튀김, 애플망고까지 근사한 한상을 차려드립니다.

이런거 자꾸 나오면 부담스러워요.  울 부모님들도 편스토랑 애청자인데... 비교된단 말입니다.  이런건 적당히 해주면 안될까요? ^^;;

 


 

재중이 어머니를 위해 준비한 첫번째 요리는 왕갈비탕입니다.  

재중이 근막제거, 지방제거 후 칼집을 내주면 아버지가 조수로 왕갈비를 물에 한번 씻고 압력솥을 이용해 초벌해줍니다. 

10분정도 고기의 색깔이 갈색으로 변할때까지 삶아주시면 됩니다.

 

물위에 뜬 불순물을 버려주시고 양파는 동그란 부분이 보이게 3등분, 대파는 큼직하게 자르고 생강은 얇게 썰어 압력솥 바닥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맛있는 갈비탕을 끓이기 위한 재중의 비법, 둥굴레를 끓여 둥굴레차를 육수로 넣으면 누린내도 잡아주고 전분 성분때문에 육질이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압력솥에 둥굴레차 우린물 500ml를 넣고 초벌한 왕갈비와 나박썬 무을 넣어주세요.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재중 집안의 입맛에 따라 빨간양념을 합니다.

진간장 4T, 까나리액젓 2T, 청양고춧가루 3T, 일반 고춧가루 6T

 

다시다 3T, 고추장 2T, 다진마늘 4T, 미원 3꼬집을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 완성

 

양념장을 압력솥에 바로 넣지않고 체에 걸러 맑은 국물만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인삼, 밤, 월계수잎을 넣어주면 준비완료.

 

압력솥으로 35분간 끓여주면 완성.  

 

손맛요리사 김재중 – 빨간왕갈비탕

🍳재중이표 잔치음식! 얼큰하게 즐기는 왕갈비탕🔥

■ 요리 재료

갈비 8대, 양파 2개, 대파 2대, 무 반 통, 생강 2톨, 인삼 2개, 밤 5알, 건대추 한 줌, 월계수 3~4장, 통후추 한 줌

[둥굴레차] 물 3L, 둥굴레 한 줌

[양념장] 진간장 4T, 까나리액젓 2T 청양고춧가루 3T, 일반고춧가루 6T, 다시다 3T, 고추장 2T, 다진 마늘 4T, 미원 3꼬집, 맛술 2T, 둥굴레차 5국자(약 500ml)

■ 만드는 법
👋재중 씨의 손맛 계량을 영상 분석하여 올리는 레시피입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0. 재료 준비
1) 왕갈비 손질
1-1) 빵칼로 갈비에 남아있는 지방을 포 뜨듯이 제거하고 갈빗살 중간중간에 양념이 잘 배일 수 있게 칼집을 낸다.
📢갈비 지방 손질 시 빵칼을 사용하면 미끄럽지 않아 손 다칠 위험 없이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2) 손질한 갈비뼈에 묻어 있는 뼛가루 등의 불순물을 씻는다.
2) [둥굴레차] 물 3L에 둥굴레 한 줌을 넣고 우린다. ※둥굴레차 티백을 쓰셔도 좋아요!
3) 양파는 납작하게 썬다. / 대파는 듬성듬성 썬다. / 무는 나박 썬다. / 생강은 얇게 썬다.

1. 압력솥에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과 손질한 갈비를 넣고 10분간 초벌로 삶은 다음 삶아진 고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기름과 뼛가루 등 불순물이 나온 육수는 버려주세요!

2. 압력솥 바닥에 양파, 대파, 생강, 무를 넣고 깔고 둥굴레차 약 2L와 초벌한 고기를 넣는다.

3. 볼에 [양념장] 진간장 4T, 까나리액젓 2T 청양고춧가루 3T, 일반고춧가루 6T, 다시다 3T, 고추장 2T, 다진 마늘 4T, 미원 3꼬집, 맛술 2T, 둥굴레차 5국자(약 500ml)를 넣고 섞는다.

4. [양념장]을 체에 걸러 넣는다.
📢양념장의 건더기를 걸러야 맑고 빨간 갈비탕 국물이 만들어집니다!
📢체를 국물에 살짝 담가 걸러주면 양념을 더 수월하게 내릴 수 있습니다~

5. 인삼 2개, 밤 5알, 건대추 한 줌, 월계수 3~4장, 통후추 한 줌을 넣는다.

6. 압력솥 뚜껑을 닫고 25분 끓인 다음 10분 뜸 들이면 완성!

 


어머니를 위한 특별한 재료 도미.  찜이나 구이가 아닌 특별한 요리를 선보입니다.

우선 양쪽 살을 포를 떠요.  단, 꼬리는 분리하지 않습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포를 떠준 뒤 도미살을 위에서 수직으로 칼집을 낸 뒤 대각선으로 더 깊숙히 칼집을 내줍니다. 

도미살을 ㄴ모양으로 칼집을 내주네요.

 

도미 전체 포뜨고 칼집까지 완료하면 계란 2개를 풀어 트레이에 담고, 전분가루도 트레이에 담아주세요.

 

도미를 통째로 계란물을 입혀주고 전분가루를 앞뒤 꼼꼼하게 묻혀주세요.

그리고 도미 꼬리를 잡고 끓여놓은 기름을 도미살 위에 끼얹어 도미 살을 튀겨주세요.

 

도미 살이 튀겨져 꽃처럼 펼쳐져 모양이 잡히면 통으로 푹 담가서 마저 튀겨주세요.  노릇해질때까지 튀겨지면 건져줍니다.

 

바삭한 튀김을 위해 한번 더 통으로 기름에 넣어 튀겨주세요.

 

물 250ml, 양조식초 4T, 케첩 2T, 진간장 1T 소금 3꼬집, 설탕 크게 3T, 전분물(전분 2T, 물 50ml)을 넣고 탕수육 소스 농도가 될때까지 끓이며 잘 저어주세요.

 

도미튀김위에 소스 듬뿍 뿌려주고 파채 올려주면 완성

 

어머니 생신때 꽃선물은 딱 3번 드렸다네요.  그런데 50만원짜리 꽃다발을 받고 돈으로 달라는 말씀에 돈으로 드렸더니 서운해 하십니다.  돈은 돈, 꽃은 꽃. 둘 다 드리는게 정답이네요 ㅎㅎㅎ

 

 

손맛요리사 김재중 – 도미꽃튀김

🍳엄니의 생일상에 올린 김재중표 일품요리!
도미로 만든 송서계어

■ 요리 재료

도미 1마리(2kg 이상), 대파 1/2대, 계란 2알, 소금 2꼬집, 전분가루

[양념소스] 물 250ml, 양조식초 4T, 케첩 2T, 진간장 1T 소금 3꼬집, 설탕 크게 3T, 전분물(전분 2T, 물 50ml)

■ 만드는 법
👋재중 씨의 손맛 계량을 영상 분석하여 올리는 레시피입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0. 재료 준비
1) 대파는 채 썬다.
2) 볼에 계란 2알, 소금 2꼬집을 넣고 섞는다.

1. 생선 손질
1-1) 통도미의 지느러미 부분에 칼집을 깊게 내주고 몸통 양쪽을 꼬리까지 포 뜬 다음 척추뼈만 자른다.
1-2) 생선살은 손가락 마디 간격으로 세로로 길게 칼집을 내주고 가로로 어슷썰어 벌집 모양을 내준다.
📢가로로 썰 때, 먼저 칼을 위에서 수직으로 썰어준 다음 대각선으로 더 깊이 칼집을 내주세요~
📢칼집을 살짝씩 넣어 껍질이 찢어지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2. 손질한 도미를 계란물 ->전분가루 순으로 묻힌다.

3. 웍에 기름을 넉넉하게 붓고 기름이 180도가 되면 생선을 든 상태에서, 생선살 위에 국자로 기름을 천천히 끼얹으면서 생선을 살짝 익힌다.

4. 도미가 솔방울 모양이 잡히면, 통째로 기름 속에 넣고 15분 중불로 튀긴다.

5. 생선살이 노릇해지면 건졌다가 한 번 더 2분간 튀기고 꺼내 기름을 빼준다.

6. [양념소스] 물 250ml, 양조식초 4T, 케첩 2T, 진간장 1T 소금 3꼬집, 설탕 크게 3T, 전분물(전분 2T, 물 50ml)을 넣고 2분 강불로 끓인다.
📢양념소스가 바르르 끓으면 불을 꺼주세요!

7. 도미 튀김에 [양념소스]를 붓고 파채 올리면 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