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212화_24년 2월_16일_진서연(알배추 전복찜&민어가스와 갓김치 타르타르소스)

by 암흑탐험가 2024. 2. 21.
반응형

제주도에선 귤 사서 먹는게 아니래요.  그래서 동네 지인의 밭에 가서 품앗이로 귤을 따오는 서연.

그런데 설정샷 너무 과한거 같은데요? ㅎㅎㅎ

 

진서연님이 귤 따고 난 뒤 "우리집에 놀러와!" 스킬을 시전합니다.  빠져나갈 수 없는 개미지옥에 들어섰습니다.

 

알고보니 산방산 독수리는 평범한 동네 지인모임이 아닌 육아공동체 모임이였어요.  바쁘면 주위에서 아이를 케어해주는 공동육아시스템.  정말 부럽습니다.

 

부모는 아이를 잘 길러야 한다는 사명감 같은게 있죠?  그런데 아이가 새로운 세상을 알려줬다는 이야기에 공감하게 됩니다.  그렇게 아이를 키우면서 다들 어른이 되어가는것같아요.

 

서연에게 아이란?  새로운 세상이 고통스럽지만 충분히 감수할 만큼 놀라운 일이라 합니다.  백번 공감해요.

 

그리고 그런 아이를 같이 돌봐주는 엄마들을 위해 맛있는 음식 한상 대접합니다.

 


선물받은 전복을 이용해 손님을 대접할 요리를 만들어봅니다.

전복은 솔로 박박! 차인표의 분노의 칫솔질처럼~ 아기에게 하는 양치질처럼 정성을 다해 닦아주면 뽀샤시한 전복으로 탈바꿈합니다.

 

일본식 간장 2T, 청주 4T, 물 6T를 섞어 간단한 전복찜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알배추는 듬뿍 한입크기로 썰어주세요.  쪽파는 송송 썰어주고, 대파는 어슷 썰어주세요.

예열한 냄비에 아보카도 오일을 두르고 약불에서 파가 타지않도록 잘 볶아주세요.

 

파를 다 볶았으면 알배추 두꺼운 부분을 먼저 넣고 어느정도 익을때까지 볶아줍니다.

두꺼운 부분이 익으면 얇은 부분을 넣어서 살짝 더 볶아줍니다.

 

불을 끄고 손질한 전복과 표고버섯을 올린 뒤 불을 켜고 소스를 넣어줍니다.

뚜껑 닫고 약불에 10분간 익혀주세요.

 

불을 끄고 달걀 2개를 풀어서 넣어준 뒤 잔열로 익히거나 살짝만 약불에 익혀주면 완성~

 

진반장 진서연 – 알배추 전복찜

■ 요리 재료

전복, 알배추, 대파, 쪽파, 표고버섯, 달걀, 아보카도 오일, 일본식 간장(쯔유), 물, 청주

■ 만드는 법

[재료 준비]
1. 전복의 내장과 이빨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는다.
2. 알배추 6장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대파 1대를 어슷하게 썬다.
4. 쪽파를 송송 썬다. (고명용)
5. 표고버섯 뚜껑에 별 모양 칼집을 낸다.
6. 볼에 달걀 2개를 넣고 살짝 섞는다.

[알배추 전복찜 만들기]
1. [소스] 볼에 일본식 간장 2T, 청주 4T, 물 6T를 넣고 섞는다.

2. 아보카도 오일을 두른 냄비에 대파를 넣고 파가 타기 직전까지 볶는다.

3. 2에 알배추 흰 부분을 넣고 반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알배추 이파리를 넣고 살짝 더 볶는다.

4. 불을 끄고, 손질한 전복과 표고버섯을 올린다.

5. 다시 불을 켜고, 4에 만들어 둔 소스를 붓는다.

6. 뚜껑을 닫은 후 약불에 10분간 익힌다.

7. 불을 끄고, 달걀물을 부은 후 남은 열기로 살짝 익힌다.(*달걀을 살짝 덜 익히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8. 썰어둔 쪽파를 뿌려주면 완성.

 


여름철과 또다른 겨울철 민어.  여름이 제철이지만 겨울에 먹는 민어도 맛있다고 합니다.

민어는 한입 크기로 잘라준 뒤 간장 0.5T, 후추 약간 넣어 조물조물 무쳐주면 민어 준비 완료.

 

전분가루를 물에 넣어 1시간정도 두면 아래쪽에 전분아 가라앉고 위쪽에 물이 남아요.  

위에 떠오른 물을 버리고 남은 전분물에 노른자를 제외한 흰자 1개를 넣어줍니다.

 

달걀 흰자와 전분물을 섞어주면 찹쌀탕수육처럼 쫀득한 식감이 가능해요.  질척한 반죽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에 민어 넣고 튀김옷 잘 묻혀주면 민어튀김 준비완료.

 

체내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아보카도 기름을 이용해 튀김을 합니다.

기름을 180도까지 끓인 뒤 민어반죽을 넣어서 튀겨주세요.

 

1차로 3분간 튀겨준 후 잠시 꺼내 식혀주고 2차로 다시 3분간 튀겨주면 바삭한 민어가스가 완성~

 

생선 튀김 소스는?  타르타르소스죠.  그런데 진서연의 타르타르소스는 색달라요.

갓김치를 물에 헹궈준 뒤 꼭 짜서 잘게 다져줍니다. 양파도 잘게 다져주고 하프마요네즈 3T에 섞어주세요.

 

갓 = 겨자잎, 홀그레인 머스타 = 겨자씨.  두개가 같은 식물이네요.

갓김치와 잘 어울리는 홀그레인 머스타드 1t, 레몬즙 1/2개, 알룰로스 1T를 넣어서 섞어주면 갓김치 타르타르소스 완성

 

진반장 진서연 – 민어가스&갓김치 타르타르 소스

■ 요리 재료

민어, 전분가루, 달걀, 아보카도 오일, 부추, 고추기름, 간장, 식초, 후추, 알룰로스

[갓김치 타르타르 소스]
갓김치, 양파, 하프 마요네즈, 홀그레인머스터드, 레몬즙, 알룰로스

■ 만드는 법

[재료 준비]
1. 민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간장 1/2t, 후추 약간을 넣어 밑간한다.
2. 부추를 반으로 썬다.
3. 달걀 1개를 흰자, 노른자 분리한다.
4. 전분가루에 물을 넣고 섞어준 뒤 1시간 정도 불린다.

[민어가스 만들기]
1. 불려둔 전분의 물을 버린 뒤 가라앉아 있는 전분에 달걀흰자를 넣고 섞어 반죽물을 만든다.

2. 반죽물에 밑간한 민어를 넣고 섞는다.

3. 냄비에 아보카도 오일을 붓고 180도까지 가열한다.

4. 3에 민어를 넣은 후 1차로 3분 동안 튀기고 건진다.

5. 다시 기름에 민어를 넣고 2차로 3분간 더 튀긴다.

6. [부추 볶음] 팬에 부추, 고추기름 1.5t를 넣고 볶다가 간장 2T, 식초 1T, 알룰로스 1/2T를 넣고 빠르게 볶는다.

7. 그릇에 튀겨진 민어를 올리고, 위에 부추 볶음을 올리면 완성.

[갓김치 타르타르 소스 만들기]
1. 물에 씻은 갓김치 3줄, 양파 1/8개를 잘게 다진다.

2. 볼에 다진 갓김치 2T, 양파 1T, 하프 마요네즈 3T, 홀그레인머스터드 1t, 알룰로스 1T, 레몬즙 2T를 넣고 섞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