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198화_23년 10월_27일_류수영(감자탕 완결판)

by 암흑탐험가 2023. 11. 3.
반응형

제작진이 잠시 자리 비워달라고 해서 집밖에서 기다리다 집안에 들어선 어남선생.  집 대문을 열자마자 빵 터졌습니다.

 

바로 어남선생 3주년 기념축하를 해주기 위해 레드카펫과 깜짝파티를 준비했습니다.

 

3년간 250개 메뉴를 선보이고, 12번의 우승을 한 어남선생.  경규옹이 없어져 더 독보적입니다.

 

스태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담아 처음 선보였던 감자탕을 다시 업그레이드해서 올립니다.  

 


어려울 것 같은 요리 감자탕.  그런데 의외로 간단하고 가성비도 좋다고 합니다.

돼지등뼈는 kg당 3~4천원정도의 극강 가성비인데요.  생각보다 뼈에 붙은 살이 많다고 합니다.

 

마트보다 시장이나 정육점 활용, 냉동보다는 냉장(마트는 냉동이 많음), 핏물이 덜 나온걸 고르면 좋다고 합니다.

 

1차로 물로 씻고 잘 헹궈준 뒤 30분정도 찬물에 담궈서 핏물을 빼주세요.  그리고 감자탕에 들어가는 필수재료 우거지는 많이 비싸다고 합니다.

 

우거지 한단에 5천원씩 하면 돼지등뼈 1kg보다 더 비싼데요...

그래서 1단 3천원 정도인 얼갈이 배추를 활용해 우거지를 만들어줍니다.

얼갈이배추를 넣을 큰 냄비에 물을 절반이상 부어서 끓여주세요.

 

소금 3T로 밑간을 한 뒤 깨끗이 씻고 밑동 자른 얼갈이를 끓는물에 넣고 3~5분정도 데쳐줍니다.

데쳐야 얼갈이 배추의 풋내 제거가 되어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너무 오래 삶지말고 뻣뻣한 줄기가 부드러워지면 바로 꺼내서 찬물에 식혀주세요.

그리고 얼갈이 우거지의 물기를 짜면 얼갈이우거지 완성.

 

30분간 찬물에 담궈 핏물이 빠진 돼지등뼈는 얼갈이배추 삶은 물에 돼지등뼈를 넣고 5분정도 데쳐줘야 합니다.

한번 데치면 뼈에서 나온 굳은피도 제거할 수 있어 깔끔한 국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뼈에 묻은 굳은 피를 물로 깨끗이 닦아준 뒤 돼지등뼈를 솥에 넣은 뒤 물을 많이 부어줍니다.

등뼈 2kg에 6L정도.. 많이~ 넣어주세요.

 

뚜껑을 열고 끓여주면 잡내를 날려버릴 수 있어요.  물이 끓기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1시간 30분간 끓여줍니다.

단, 2시간은 넘으면 안되는데, 2시간정도 삶으면 고기와 뼈가 분리되어 맛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선배님들의 검증된 양념레시피라고 한 감자탕 양념장 비율입니다.

 

고추장 2T, 된장 6T, 다진마늘 3T, 다진생강 1T, 고춧가루 4T를 잘 섞어주세요.

 

그런데 전부 되직한 양념들이라 잘 섞이지 않아요.  그럴땐 등뼈 육수를 한국자 넣어서 섞어주면 잘 어우러집니다.

 

1시간 30분간 끓인 돼지등뼈는 물이 완전 졸아있어요.  

너무 오래두면 뼈와 살이 분리되니 등뼈를 먼저 건져냅니다.

 

등뼈를 건져내고 물 1L를 추가한뒤 육수에 대파를 송송 썰어넣고 얼갈이 우거지도 넣고 양념장은 나중을 위해 2/3정도 넣어줍니다.  나중에 맛을 보고 더 넣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껍질벗긴 감자와 얼갈이우거지, 대파, 양념장 콩나물도 원하는만큼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들기름 반컵(90ml)도 넣어줍니다.  취향에 따라 들기름 대신 들깨가루를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들기름은 어남선생 취향)

 

이제 뚜껑덮고 20분간 더 끓이면 완성.  이제 등뼈와 국물을 합쳐주기만 하면 됩니다~

 

전골냄비에 뼈를 탑처럼 쌓아올리고 얼갈이 우거지를 위에 올려줍니다.

감자와 콩나물도 군데군데 올려준 뒤 국물을 부어주고 깻잎을 넉넉히 넣고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어남선생 류수영 – 어남선생 감자탕 완결판

🍳저렴한 돼지등뼈, 저렴한 얼갈이로 완성한 미친 가성비! 어남선생의 감자탕 완결판 레시피!
고물가 시대, 가족들과 든든하게 행복한 식사하세요💕

■ 요리 재료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돼지등뼈 2kg, 얼갈이 1단, 콩나물 300g, 대파 2대, 깻잎, 감자
고추장 듬뿍 2T, 된장 듬뿍 6T, 다진 마늘 3T, 다진 생강 1T, 고춧가루 4T, 들기름 반 컵(90ml), 소금 3T, 물
📢감자탕용 돼지등뼈는 냉동보다 냉장을 추천합니다!

■ 만드는 법

📢돼지등뼈는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둔다.

[얼갈이 데치기]
1. 냄비에 물, 소금 3T를 넣고 끓인다.
📢이 물 그대로 등뼈까지 데쳐낼 거라 물양은 넉넉히!

2. 물이 끓으면 얼갈이 1단을 넣고 3~5분 정도 데친 뒤 꺼낸다.
📢얼갈이를 살짝 데쳐 배추 풋내를 제거해주세요

3. 데친 얼갈이를 잠시 꺼내뒀다가, 억센 줄기가 부드러워지면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짜준다.
📢얼갈이를 살짝 데쳐 꺼내놓으면 잔열에 익습니다!

[등뼈 손질]
1. 위의 얼갈이 데친 물에 핏물 뺀 등뼈를 넣고 5분 정도 데쳐낸 후 흐르는 물에 씻는다.

[감자탕]
0. 재료 준비
1) 대파는 어슷 썬다.
2) 감자는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깎는다.

1. 큰 냄비에 물 6L, 씻은 등뼈를 넣고 강불에 올린다.
📢잡내를 날려야 하므로 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

2. 물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덮고 1시간 30분 정도 끓여 등뼈육수를 낸다.
📢강불에 뽀얀 육수가 나올 때까지 끓이면 됩니다!
📢단, 살이 부스러지니 2시간 이상은 끓이지 마세요!

3. 고추장 듬뿍 2T, 된장 듬뿍 6T, 다진 마늘 3T, 다진 생강 1T, 고춧가루 4T, 1의 등뼈육수 한 국자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고추장과 된장은 1:3 비율입니다!

4. 2의 등뼈육수에서 등뼈는 따로 꺼내두고, 물 1L를 추가한다.
📢뜨거운 물에 계속 등뼈를 두면 살코기가 부스러질 수 있으니 건져주세요!

5. 4의 육수에 양념장을 넣고 잘 풀어준 뒤, 준비해 둔 얼갈이/대파/감자/콩나물을 넣는다.
📢양념장은 다 넣지 말고 1/3 정도 남겨두고 간을 보며 추가하기

6. 마지막으로 들기름 반 컵(90ml)을 넣고 뚜껑 덮어 강불에 20분 정도 끓이면 완성!
🔥전골냄비에 옮겨 담은 뒤, 깻잎을 넉넉히 넣고 끓여가며 드시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