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191화_23년 9월_1일_류수영(기본초장&골뱅이소면&한단미나리전&꽃게라면)

by 암흑탐험가 2023. 9. 6.
반응형

자신의 주방에서 21년 5월 초장만드는 편을 다시보기하는 어남선생.

 

 

기본초장으로 만드는 골뱅이소면.  때깔부터 맛있어보입니다.

 

매콤한 요리엔 느끼한 전이 어울리죠?  한단미나리전과 골뱅이소면의 콜라보까지...  그리고 꽃게라면까지 선보입니다.

 


21년에 소개한 초장, 맛은 있지만 물엿, 사이다, 레몬즙 등 집에 없을수도 있는 재료들도 많이 사용되었어요.

그래서 최소한의 재료로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기본초장 레시피를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고추장, 식초, 설탕이 주 재료입니다.  각 재료는 1:1:1 비율인데 액체, 고체와 달리 고추장은 계량이 어렵죠?

그래서 설탕 3T, 식초 3T에 고추장은 2T(60g)를 넣어 비율을 맞춰줍니다.  

 

잘 섞어주면 그것만으로도 초장이 되지만 까나리액젓을 넣어 감칠맛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깨를 으깨서 듬뿍~ 넣어주면 기본초장이 됩니다.

 

어남선생 류수영 – 어남선생 기본초장

🌶생선요리, 무침, 비빔 등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기본초장>
맛있는 초장, 만들어먹자!

■ 요리 재료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설탕 3T,
식초 3T,
고추장 듬뿍 2T,
까나리 액젓 1t,
부순 깨

■ 만드는 법

1. 볼에 설탕 3T, 식초 3T, 고추장 듬뿍 2T, 까나리 액젓 1t, 부순 깨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어주면 완성!
📢까나리액젓 대신 멸치액젓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초장은 이것을 위해 준비한거죠.  바로 을지로에서 유명한 메뉴,  골뱅이무침을 만들기위해서요.

골뱅이는 작은거 2캔을 준비합니다.  골뱅이의 단백질은 100g당 12g으로 전복보다 고단백이예요.

캔에서 골뱅이를 꺼내고 남은 국물은 버리지 말고 그릇에 담아두세요.

 

대파, 오이, 양파는 길쭉길쭉하게 썰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를 어슷썰어 넣어주셔도 됩니다.

 

골뱅이무침에 들어가는 을지로의 비밀병기는 황태채입니다. 황태채는 손가락 한개 크기로 잘라주고 골뱅이 국물에 넣어줍니다.  을지로 골뱅이맛집에서 하는 스타일인데 황태채가 골뱅이 맛으로 변신한다네요.

 

골뱅이소면의 중요한 포인트.  소면을 먼저 준비합니다.  골뱅이재료를 무쳐놓고 소면을 삶으면 야채의 숨이 죽어 맛이 없어져요.  그래서 소면을 미리 삶아놓고 야채를 무쳐줍니다.

프라이팬으로 소면을 끓이면 끓어넘치지 않는다고해요.  끓는물에 소면이 서로 붙지않게 돌리면서 넣어주고, 2분 30초가량 삶아주시면 됩니다.

 

삶은 소면은 전분기 제거를 위해 찬물에 박박 헹구고 물기를 빼서 준비해둡니다.

이제 소면까지 삶아놓아서 모든 재료 준비가 끝났어요.  기본초장에 소면을 뺀 재료를 모두 집어넣습니다.

 

양파, 파, 오이 등 채소를 넣고 황태채는 국물을 꾸~욱 짜서 넣어주세요.  그냥 넣으면 짤 수 있어요.

그리고 골뱅이 2캔을 몽땅 넣어주세요.

 

여기에 식초 2T, 골뱅이국물 3T, 고춧가루 1T를 넣고 손으로 살살 무쳐줍니다.

 

야채를 다 무쳤으면 그릇에 골뱅이무침을 수북하게 쌓고 옆에 소면을 돌돌말아 예쁘게 올려주세요.

골뱅이도 먹고, 초장에 소면을 비벼 먹으면 됩니다.

 

어남선생 류수영 – 골뱅이소면

🍳골뱅이 요리의 근본, 골뱅이소면❤️
어남선생 기본초장과
맛집 비법으로 만드는
성공보장 레시피🥰

■ 요리 재료 **밥숟가락 계량입니다!

[골뱅이 무침]
유동골뱅이 140g 2캔,

대파 1대, 양파 1/2개, 오이 1개, 청양고추 2개, 황태채 한 줌, 고추장 듬뿍 2T,
설탕 3T, 식초, 까나리 액젓 1t, 고춧가루 1T, 깨

[프라이팬 소면]
소면 (500원 동전크기 양), 물

■ 만드는 법

[골뱅이 무침]

0. 재료 준비
1) 어남선생 기본초장
: 볼에 설탕 3T, 식초 3T, 고추장 듬뿍 2T, 까나리 액젓 1t, 부순 깨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어 <어남선생 기본초장>을 만든다.

2) 대파 1대는 파채처럼 채 썰고, 양파 1/2개는 얇게 채 썬다.
3) 오이 1개는 사선으로 얇게 썰고, 채 썬다.
4) 청양고추 2개는 송송 어슷 썬다.
📢청양고추는 취향에 따라 가감하세요!

1. 골뱅이는 알맹이를 건져내고, 국물은 따로 그릇에 덜어둔다.

2. 황태채는 새끼손가락 길이로 잘라 1의 덜어둔 골뱅이 국물에 담가둔다.

3. 준비한 <어남선생 기본초장>에 썰어둔 채소, 골뱅이, 2의 황태채를 넣고 잘 무친다.
📢황태채는 골뱅이 국물까지 다 넣으면 짤 수 있으므로 한번 꾹 짜내주세요!

4. 마지막으로 식초 2T, 고춧가루 1T, 골뱅이 국물 3T를 추가해 잘 버무려준다.

[프라이팬 소면]
1. 프라이팬에 물을 넣고 끓인 뒤, 소면을 펼치듯이 넣고 중불에서 2분 30초 동안 삶는다.
📢면이 잠길 정도로 넓은 프라이팬을 사용하면 끓어 넘치지 않습니다! 넘치지 않으니 소면을 삶을 때 물을 붓지 마세요!
📢중간중간 면이 달라붙지 않게 잘 저어주세요!

2. 삶은 소면은 면이 미끈거리지 않도록 찬물로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골뱅이 소면]
1. 골뱅이 무침에 삶은 소면을 곁들여 먹는다.

 


매콤한걸 먹을땐 기름진 전이 어울리죠.  미나리 한단과 부침가루만으로 만들어먹는 미나리 한단 전 입니다.

깨끗하게 씻은 미나리를 새끼손가락 크기로 한잔 전부 썰어주세요.

 

잘라놓은 미나리는 볼에 모두 넣고 물 100ml, 부침가루 6T (물과 1:1)를 넣고 그대로 섞어주세요.

 

반죽이 미나리에 엉겨있는 상태가 맞아요.  반죽물에 미나리가 잠기는건 아니예요.

프라이팬에 강불로 예열을 해놓고 기름은 큼직하게 다섯바퀴 넣어주세요.  기름이 바닥에 깔릴정도로 넉넉히요.

 

기름이 보글보글 끓어오를때 미나리 한단을 통째로 프라이팬에 올려줍니다.  

불은 중불로 낮추고 반죽을 평평하게 펴주세요.

 

올려서 팬에 반죽을 펴주고난뒤 뒤적거리지않고 가만해 두세요.  불은 계속 중불을 유지하고 테두리쪽에 기름 한바퀴 더 돌려준 뒤 4~5분정도 튀기듯 구워줍니다.

 

반죽이 익어가며 위쪽의 색이 서서히 변해갑니다.  5분뒤 프라이팬을 흔들었을때 반죽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흔들린다면 뒤집을 타이밍이 된거예요.  기름이 많이 있을수가 있으니 팬으로 휘릭 뒤집지마시고 뒤집개를 이용해 뒤집어주세요.

뒤집고 기름 한바퀴 더 추가한 뒤 3분간 더 구워줍니다.

 

어남선생 류수영 – 한단 미나리전

🍳 미나리 한단을 통째로 튀기듯 구워내는!!
바삭바삭 한단 미나리 전👍

매콤한 골뱅이소면과 완벽 짝꿍

■ 요리 재료
**종이컵 계량입니다!

미나리 한단, 찬물 반 컵(100ml), 부침가루 한 컵(듬뿍 6T), 식용유

■ 만드는 법

1. 미나리 한단은 새끼손가락 길이로 썬다.

2. 볼에 썰어둔 미나리, 찬물 반 컵(100ml), 부침가루 한 컵(듬뿍 6T)을 넣고 섞어준다.
📢물 반 컵에 부침가루 한 컵으로, 부침가루는 물양의 두 배 정도 넣으면 됩니다!
📢미나리와 부침가루가 서로 엉겨있는 느낌 정도로 섞어주세요!

3. 강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 5바퀴를 두르고 기포가 올라올 때까지 예열한다.
📢식용유를 넉넉히, 프라이팬 바닥을 덮을 정도로 둘러주세요!

4.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2의 반죽을 한번에 넣어 5분 정도 튀기듯이 부친다.
📢팬에 반죽을 넣고 눌러가며 평평하게 펴주세요!
📢자꾸 뒤적거리면 부서질 수 있으므로 건드리지 마세요!
📢반죽을 넣고 1분 후, 가장자리에 식용유 한 바퀴를 추가해주세요!
📢프라이팬을 흔들었을 때 전이 부드럽게 움직이면 뒤집을 타이밍입니다!

5. 전을 뒤집고 가장자리에 식용유 한 바퀴를 추가한 뒤, 3분 정도 튀기듯이 부쳐주면 완성!
📢전을 뒤집은 뒤, 바닥이 떠 있지 않도록 살짝 눌러주세요!

📢완성된 한단 미나리전은 <어남선생 기본초장>에 찍어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9월은 꽃게의 계절입니다.  살이 통통하게 오른 숫게를 많이 먹는데 음력 15일, 30일이 조수간만의 차로 인해 게들이 가장 많이 잡힌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때가 가장 저렴하다고해요.  

꽃게를 고를땐 껍질이 단단한걸 골라주시고 손질을 위해 브러시가 있으면 편해요.  없다면 칫솔로 해주세요.

 

브러시로 흐르는 물에서 꽃게를 박박 문질러주시고.. 꽃게는 배쪽에 ㅗ모양을 뒤집어서 떼주세요.  저 부분은 배설물 자리예요.  껍데기와 뒷다리를 잡고 뜯으면 게딱지와 몸통을 분리할 수 있는데 아가미는 가위로 떼어내고 물로 씻어줍니다.

 

아가미를 뗀 몸통은 가운데를 반 갈라주시고 다리 부분도 한번 더 반 잘라줘야합니다.

그런데 다리를 그냥 자르면 살들이 다 삐져나와요.  그래서 다리사이를 자를땐 다리가 아래로 가게 하고 세로로 자르면 게살이 빠져나오지 않습니다.  

라면은 게 1개당 라면 1개예요.  그래서 최소한 라면 2개는 끓이는게 좋습니다.  

 

라면은 어떤것이든 상관없어요.  라면 물 양은 봉지에 써있는 물양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물을 더 많이 넣으면 싱거워져요.  그리고 게를 익혀야 하기 때문에 물을 끓이고, 끓는물에 먼저 게를 넣고 5분간 끓여줍니다.  여기에 소주 1잔을 넣어주면 비린내를 잡아줄 수 있어요.

 

게를 5분간 끓여준 뒤 라면과 스프를 넣고 더 끓여줍니다.  

4분간 면을 끓여도 되지만, 그릇에 담아 내어놨을때 사진찍는 시간이 필요하다면 3분만 끓여주셔도 됩니다.

불은 라면은 매력이 없어요 ㅎㅎㅎ

 

라면이 끓는동안 파 한대 잘게 썰어 넣어주시고 고춧가루 1T까지 넣어주면 더 얼큰하고 시원하게 먹을 수 있겠네요.

 

어남선생 류수영 – 꽃게라면

🦀1년 중 꽃게를 가장 저렴하게 즐길수 있는 지금!!
지금 안먹으면 손해😁🔥
꽃게라면으로 즐겨요

■ 요리 재료

물 1.1L, 꽃게 2마리,
대파 1대, 소주 1잔(50ml), 고춧가루 1T, 라면 2봉지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1) 꽃게는 브러쉬나 칫솔을 이용해 껍질에 남아있는 불순물을 세척한다.
📢살아있는 게는 냉동하거나 수돗물에 담가 기절시킨 후 사용하세요!
2) 배에 있는 딱지는 떼어낸다.
3) 껍데기와 뒷다리를 잡고 과감하게 뜯어준다.
4) 아가미를 떼어낸 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5) 대파 1대는 송송 썬다.

1. 손질한 꽃게는 먼저 세로 방향으로 반 자른 뒤, 다시 세워서 반 자른다.
📢꽃게를 세워서 자르면 게살이 밀려 나오지 않고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

2. 냄비에 물 1.1L를 넣고 끓인다.
📢라면 2봉을 끓이는 경우 봉지에 적힌 물양의 2배 분량 물을 넣으면 됩니다!

3. 물이 끓으면 손질한 냉동 꽃게 2마리, 소주 1잔을 넣어 5분 정도 끓인다.

4. 라면 2봉, 라면 수프 2개, 송송 썬 대파 1대, 고춧가루 1T를 넣고 3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
📢포장지 뒷면에 표기된 라면 조리 시간보다 1분 덜 삶아야 퍼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