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스토랑

편스토랑_정상훈_106화_21년11월20일 1/2

by 암흑탐험가 2021. 11. 24.
반응형

먹대장과 함께하는 정꾸하우스.  이번에도 기발한 카피제품들을 선보이는데요.

 

내용이 많아 3개만 잘라서 올립니다.  이번편은 크리스피 오겹살, 낙지탕탕이와 닭볶음탕입니다.


수육용 오겹살을 준비해주세요.  오겹살의 껍질부분을 1cm간격으로 칼집을 내주고

후추와 허브솔트, 그리고 색과 향을 위해 로즈메리를 올려주세요.

 

오겹살은 오븐에서 구워주시면 됩니다.  저온에서 오래 익히면서 육즙을 가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븐에서 160도에 2시간 구워주세요.  오겹살에서 빠지는 기름을 받아줄 수 있는 접시위에 올려서 조리해주세요.

 

기름 쫙 빼고, 저 기름은 팬에 넣어서 껍질을 바삭하게 굽는데 사용합니다.

 

약불로 오랫동안 튀겨주시면 겉바속촉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것만으로 끝이 아닙니다.  육즙팡팡 오겹살에 한국의 맛(?)을 더합니다.

크리스피 오겹살과 함께하는 삼합입니다.  

 

삭힌홍어와 수육과 묵은지 조합.  보통 홍어가 메인이고 묵은지가 거들고, 수육은 아무 맛도 못내는데 먹대장이 극찬을 하네요.  홍어에 밀리지않는 크리스피오겹살의 맛.  궁금합니다.

 


■ 요리 재료

수육용 통오겹살 600g, 허브 솔트 조금, 후추 조금, 로즈마리 5g

식용유, 묵은지 1/4 포기
홍어 10조각, 대파 1대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① 묵은지 1/4포기를 적당한 크기로 썬다.
② 대파 1대를 어슷 썬다.

[크리스피 오겹살 만들기]
1. 수육용 통오겹살 600g의 껍질 부분에 1cm 간격으로 칼집을 낸다.

2. 통오겹살에 허브 솔트 조금, 후추 조금을 뿌려 시즈닝하고 로즈마리 5g을 올려준다.

3. 오븐팬에 로스팅 랙을 넣고, 마리네이드한 통오겹살을 올리고 16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50분간 구워준다.
※ 고기 두께에 따라 굽는 시간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4. 팬에 통오겹살의 껍질이 밑으로 가도록 넣고, 구우며 빠져나온 돼지기름을 팬에 붓고 불을 올려준다.
이후 10분간 튀겨준다.
※ 기름을 부을 때, 껍질이 충분히 잠기지 않는다면 식용유를 추가해 높이를 채운다.

5. 튀겨진 통오겹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삼합 완성]
6. 접시에 크리스피 오겹살과, 홍어, 묵은지, 대파를 보기좋게 올려주면 완성!

 


두번째 메뉴는 낙지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다른 메뉴들에 비해 손질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애피타이저로는 딱이네요. ㅎㅎㅎ

 

우선 낙지 손질을 합니다.  가위로 대가리 가운데를 갈라주고, 안쪽 내장을 조심스럽게 뜯어주세요.

잘못하면 먹묵 찍~ 합니다.  그리고 머리쪽에서 입과 눈을 밀어주고, 가위로 잘라내면 낙지 손질 완료입니다.

 

손질한 낙지는 그릇에 놓고 굵은소금을 넣고 박박 빨래하듯 문질러주세요.  

굵은소금으로 빨판을 세척한 뒤 낙지를 아주 잘게 다져주세요.  아주 잘게요~

 

정상훈의 단골가게 약수동 낙지집 (녹동뻘낙지)의 낙지탕탕이 스타일을 카피했습니다.

잘게다진 낙지에 들기름, 참깨를 뿌리고 노른자에 다진마늘, 청양고추, 들기름을 섞어 낙지와 함께 먹습니다.

 

 

[낙지 탕탕이 재료]
산낙지 5마리, 굵은 소금 5T, 들기름 2T, 참깨 1T

[소스 재료]
달걀 노른자 2개, 청양고추 0.5개, 들기름 1T, 다진마늘 2t

■ 만드는 법

[낙지 탕탕이 만들기]
0. 낙지 손질
① 낙지 머리 부분의 가운데를 가위로 자른 뒤 안에 있는 내장을 뜯어준다.
이때, 먹물이 터지지 않게 조심히 뜯어준다.
② 낙지의 입과 눈을 가위로 제거한다.
③ 손질한 낙지 5마리를 볼에 담고, 굵은 소금 5T 넣어 조물조물한다.
④ 굵은 소금으로 마사지한 낙지를 찬물에 깨끗하게 헹궈준다.

1. 산낙지 5마리를 칼로 잘게 다져준다.
2. 다진 산낙지를 그릇에 담고 들기름 2T, 참깨 1T를 뿌려준다.

[노른자 소스 만들기]
1. 청양고추 0.5개를 잘게 다져준다.
2. 소스볼에 각각 달걀노른자 1개, 다진 청양고추 0.25개, 들기름 0.5T, 다진마늘 1t를 담아준다.

 


이번에도 카피정입니다.  홍대 단골 닭볶음탕을 카피합니다.  (최사장네닭)

 

먼저 닭 손질부터 합니다.  닭볶음탕용 생닭을 사서 반 가르고 가슴살과 닭다리를 잘라주세요.

그리고 한번 삶고 헹궈주세요.  그렇게 잡내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감자와 양파는 듬성듬성 썰어서 마늘 한줌과 같이 넣어주세요.

고춧가루2T, 맛술2T, 고추장1.5T, 참치액1T, 간장1T로 양념을 합니다.

 

짠맛은 물을 넣어서 되돌릴 수 있지만 단맛은 물을 넣어도 되돌릴 수 없습니다.  설탕은 다 끓인 뒤 맛을 보면서 적당량 넣어주세요.  설탕(2T)

 

양념장에 압력솥에 넣어주고 2시간동안 푹~ 익혀주세요.  압력밥솥이 아니라도 가능합니다.

 

2시간 뒤 열어보면 빨갛고 걸쭉한 국물이 보이는데 여기 MSG 1T를 넣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조절 가능)

안넣는것보다 넣고 더 맛있는게 낫다는 먹대장의 말씀.  MSG추가에 맛도 활짝 피어납니다.

 

■ 요리 재료

닭볶음탕용 닭 1마리, 감자 2개, 당근 1개, 대파 2대, 통마늘 10알, 고추장 1.5T, 맛술 2T, 참치액 1T, 고춧가루 2T, 간장 1T, MSG 1T, 설탕 2T

■ 만드는 법

0. 재료 준비
① 감자 2개, 당근 1개의 껍질을 제거한 뒤 큼지막한 크기로 썰어준다.
② 통마늘 10알의 꼭지를 제거한다.
③ 대파 1대는 5cm 크기로 썰고, 1대는 송송 썬다.
④ 고추장 1.5T, 맛술 2T, 참치액 1T, 고춧가루 2T, 간장 1T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1. 닭볶음탕용 닭 1마리를 흐르는 물에 세척한 뒤, 뜨거운 물에 5분간 삶아 불순물을 제거한다.

2. 삶은 닭을 압력밥솥에 담고, 닭이 잠길 때까지 넉넉하게 물을 붓는다.

3. 손질한 감자 2개, 당근 1개, 5cm 크기로 썬 대파 1대, 양념장을 넣어 2시간동안 푹 끓여준다.

4. 마지막에 MSG 1T, 설탕 2T를 넣어 간을 맞춘다.
※설탕과 MSG는 취향에 따라 조절 가능합니다.

5. 그릇에 완성된 닭볶음탕을 담고, 송송 썬 대파 1대를 올려주면 완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