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일상

LG 물걸레 로봇청소기(M970I)

by 암흑탐험가 2021. 11. 13.
반응형

맞벌이인 우리 부부는 퇴근 후 집에서 또다른 출근을 하는 느낌입니다.

아이들이 점점 커가면서 손이 좀 덜 가는거 같지만 우리 둘 모두 각자 자신의 일들을 하다보니 시간이 늘 부족하네요.

그래서 엄청난 고민끝에 이모님 한분을 모시기로 했습니다.

아버지께서 작년 미쿡 이모님을 모셨다가 AS문제로 이모님을 창고에 고이 모셔두고 AS를 쉽게 할 수 있는 국산제품으로 추천해드렸습니다.  여러가지 모델들을 고민했지만 걸레질이 힘들다는 말씀에 걸레전용 로봇청소기 중 가장 믿을만한 제품을 구매해드렸죠.

 

처음엔 에브리봇 등 다른 국산 제품들도 구매대상에 올려두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에브리봇은 자동복귀 및 충전기능이 없더라고요.  물 양 조절이 잘 안되어 바닥이 흥건해질때가 있다는 제보도 듣고 자동복귀 및 충전이 되는 제품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Braava jet M6는 배터리 부족할 때 자동복귀 및 충전을 하고 다시 청소 못한곳으로 가서 마저 청소를 했거든요.

 

한번 편리함을 맛본 사람은 다신 불편함을 감수하려고 하지 않죠.  그래서 다른 중소기업 제품들도 검토해봤습니다.

그런데 물걸레 전용은 딱히 눈에 띄는게 없네요.  먼지+물걸레 기능에 먼지통 자동청소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많이 고민을 했습니다.  

 

엄청난 고민끝에 결국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물걸레통과 먼지통이 일체형(?)이라 문제가 좀 있다는 글들이 많아서 입니다.  일주일정도 사용해봤는데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이 좀 있습니다만 대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품에 대해 먼저 설명해보겠습니다.

 

외관은 특별한게 없습니다.  에누리 최저가를 검색해 구매하려 했는데 배송기간이 엄~청 오래 걸린다고 해서 각각의 쇼핑몰에서 가격비교해보고 선택했습니다.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로 인해 조금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봤지만 가격은 거의 비슷했습니다.

 

LG매장이나 하이마트에선 60만원 후반대~70만원대, 인터넷에선 40만원 후반대 금액이면 살 수 있습니다.

쿠폰과 카드할인 등으로 인터넷 최저가보다 아주 약간 저렴하게 산 것 같습니다.

 

박스를 열면 본체와 충전센터가 보이네요.  

 

구성품입니다.  본체, 충전단자키트, 리모컨, 걸레4개가 들어있습니다.

 

걸레는 생각보다 작았습니다.  걸레는 가운데 빨간 구멍안에 볼트가 보이게 놓으면 제대로 붙인거예요.

앞뒤가 다르기 때문에 잘못 붙일 염려는 없습니다.

 

물통을 제거한 사진.  물통은 오른쪽부근을 잡아당기면 쉽게 빠지고 물통 부위에 갖다대면 쉽게 부착이 됩니다.

 

저 뚜겅은 별도 분리되지 않아요.  물을 넣을때 살짝 젖혔다가 닫아주시면 됩니다.

 

처음 물걸레 청소 후 걸레 색깔입니다.  

 

왼쪽은 세척전, 오른쪽은 세척한 걸렐입니다.  색의 농도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걸레 빠는건 빨래비누 좀 묻혀서 쓱쓱 문지르면 잘 닦입니다.  저 바닥에 구정물들이 보이시나요?

 

세척완료된 걸레.  4개면 좀 적은듯 하지만 꼭 바싹 마른 상태에서 걸레질 할 필요는 없으니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리모컨을 이용하거나 본체 위 ▶ 버튼을 누르면 청소를 시작하지만 앱을 이용하면 청소기의 상태를 전화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전화기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LG ThinQ 앱을 설치 후 네모난 칸의 +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QR로 찾기나 주변에서 찾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R로 찾기를 누른 뒤 본체 왼쪽부위에 QR스티커가 있는것을 촬영하거나 주변에서 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제품을 찾았다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제품 연결이 되면 제품이름이 "물걸레 로봇청소기"로 나옵니다.  이름은 펜 모양을 누른 뒤 바꿔주시면 됩니다.

 

본체의 물방울모양 및 와이파이 글자 부근을 눌러주시면 집에 있는 무선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네트워크이름을 찾아서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외부에서도 원격으로 물걸레청소기를 동작시키거나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전 브라바 제품과 LG제품 두개만 사용해서 디테일한 장단점을 표현할 순 없을것 같아요.  다만 느낀점을 써볼까 합니다.

 

LG M970I 장점

 - 잘 부딪치지 않는다.

 - 퀵청소, 꼼꼼청소 등 모드 설정, 5단계물조정 가능

 - 앱으로 제어 가능

 

LG M970I 단점

 - 최초 매핑 시 물건에 많이 걸리게 되면 매핑을 실패한다.

 - 청소금지영역을 세밀하게 세팅하기 어렵다.

 

왼쪽이 매핑된 지도, 가운데가 지도에 표기된 물품, 오른쪽은 청소금지구역 설정

 

장점은 뭐.. 다 비슷할거같고, 단점 중 첫번째, 매핑에 실패하면 청소하기가 활성화가 안돼요.  제가 매핑에 실패한 이유는 화분 틈에 끼여서 그런거 같은데 다음에도 똑같은 곳에 또 끼더라고요.  그래서 화분사이를 좁혀놔서 간신히 매핑 성공.

 

청소금지구역 설정은 가능하지만 지도 중 특정위치를 표기해야 하는데 이게 좀 어렵네요.

저는 방문을 모두 닫고 매핑을 해서 부엌과 마루만 청소하는걸로 세팅해놨는데요...

부엌에 있는 식탁을 제대로 인식 못하네요.  그리고 소파가 좀 엉뚱한 곳에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식탁밑은 청소금지구역으로 세팅하려고 했는데 청소경로가 표기되지 않으니 잘못 설정할 위험이 높아 방 같은 별도 구역이 아닌이상 마루 한가운데와 같은 구역은 금지구역 설정이 좀 불편합니다. (저 표기된 구역에 식탁이 있는데 저곳을 금지구역으로 설정할 방법이 없네요)

 

이런 단점은 제가 보기 불편하다는거지 그걸로 인해 돈이 아깝다는 생각은 아닙니다.  매일매일 지저분해지는 걸레를 보며 이모님이 청소 참 열심히 한다는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매일 청소를 못하는 자신에 대한 반성도 합니다.

 

어쨌든 구매 후 상당히 만족스러운데요.  오래오래 우리집 청소를 도와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