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 백선생이 아닌 집반찬 찬또셰프입니다. 두고두고 먹는 밑반찬. 1년치 밑반찬을 만들 기세로 엄청난 물량을 만드네요.
저 수많은 장아찌 재료들과 간장들... 과연 어떻게 만들까요? 그리고 저 많은 장아찌들은 혼자 다 먹을거 아니죠???
12리터 들통에 커다란 반찬통 12개, 그외 장아찌용 통까지... 그리고 대용량 양념세트도 있네요.
그 뒤 소파위엔 채소 5종이 기다리고 있어요. 오늘은 바로 찬원이 장아찌 만드는 날입니다.
강남의 저 표정이 제 표정과 똑같을 것 같아요.
고추, 쪽파, 마늘, 미나리, 대파 5종 채소와 잘 어울리는 만능장아찌국물을 먼저 만들어본다고 합니다.
3L짜리 통에 간장을 꽉 채우면 3L겠죠? 3L간장을 들통에 부어요.
그리고 식초도 3L 통에 채워서 한통, 설탕도 3L통에 한가득 넣어서 들통에 부어줍니다.
간장, 식초, 설탕 1:1:1 비율로 각각 3L씩 넣어주고... 간장을 끓여줘야 하는데 집에선 냄새때문에 쉽지않아요.
간장을 끓이지 않으려면 소주를 넣어 발효시켜주면 된다고 합니다.
간장:식초:설탕:소주=1:1:1:1 비율로 넣어주는데 소주는 1/2정도만 넣어주셔도 된다고 합니다.
장아찌 국물이 완성되었으면 이제 채소 다듬기 시작해야죠?
풋고추는 꼭지를 따주면 좋아요. 그리고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주면 국물이 튀지않아 좋아요.
손질한 고추는 반찬통에 차곡차곡 쌓아주고 쪽파는 자르지않고 그릇에 잘 접어서 넣어주면 됩니다.
매콤한걸 좋아하면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어슷썰기로 넣어주셔도 좋아요.
마늘은 꼭지만 칼로 제거해주시면 손질끝~
대파는 손가락길이로 쎃어주시면 되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썰어서 같이 넣어주시면 좋아요.
미나리는 이파리부분은 떼고 줄기만 장아찌로 만들어요.
줄기는 연해서 금방 물러버린다고 합니다. 미나리이파리는 전으로 만들어 먹거나 삼겹살 구울때 같이 구워 드시면 좋아요.
이제 채소 손질이 끝났으면 장아찌 국물을 부어줘야죠? 업소에서 쓰는 커다란 국자를 활용해 한국자씩 부어주면 금방금방 끝나네요. 대체 집에 저런게 왜 있을까요?
미나리에도 한국자 부어주지만 미나리의 향을 살리기 위해 다른것보다 국물의 양을 적게 하고 물을 부어 연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했는데도 장아찌 국물이 남았네요? 여기에 간편하게 장아찌 한종류를 더 추가합니다.
바로 김을 이용하면 됩니다.
김을 살작 구워 수분을 날려주고, 큼직하게 잘라주세요. 장아찌 국물에 절여지면 쪼그라들어서 크게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3장정도 겹쳐 쌓고 깨를 뿌리고, 반복해서 쌓아주고 장아찌 국물을 넣어주면 6종 장아찌가 완성이 됩니다.
찬또셰프 이찬원 – 찬또 장아찌 6종 세트
❤️끓이지 않는 장아찌 국물로 만든 6종 장아찌!
쪽파 장아찌, 대파 장아찌, 고추 장아찌, 마늘 장아찌, 미나리 장아찌, 김장아찌
■ 요리 재료
[만능 장아찌 국물]
양조간장 1L, 식초 1L, 설탕 1kg, 담금용 소주 500ml~1L
[장아찌 재료]
깐마늘 2kg, 대파 1단, 미나리 약 800g, 풋고추 약 700g, 청양고추 약간, 홍고추 약간, 쪽파 500g, 김 10장 이상
📢장아찌 국물을 대용량으로 만들 경우 재료를 위처럼 넉넉히 준비해 주시면 좋지만, 취향에 따라 가감해서 준비하셔도 괜찮아요!
📢장아찌를 담을 밀폐용기는 열탕 소독한 뒤 보관하셔야 오래 보관하실 수 있어요!
■ 만드는 법
[만능 장아찌 국물]
1. 큰 냄비에 양조간장 1L, 식초 1L, 설탕 1kg, 담금용 소주 500ml~1L를 넣고 잘 섞어주면 완성!
📢물 대신 소주를 넣으면 진한 농도를 낮출 수 있고, 세균 증식을 막아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기본 비율은 1:1:1:1이지만 만드는 양이 많을 경우 소주가 희석되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500ml만 넣어줘도 괜찮아요!
📢입맛에 따라 재료의 양을 조절해주세요! (너무 새콤한 맛이 싫으면 식초의 비율을 조금 줄이기)
[고추 장아찌]
1. 깨끗이 씻은 풋고추는 꼭지를 떼고 끝부분을 가위로 살짝 잘라둔다.
📢끝부분을 자르면 간도 잘 배어들고, 나중에 먹을 때 고추에서 장아찌 국물이 튀지 않는 장점이 있어요!
2. 용기에 썬 고추를 일렬로 가지런히 담아주고 만든 장아찌 국물을 부어주면 완성!
[쪽파 장아찌]
1. 씻은 쪽파는 자르지 않고 용기에 가지런히 담아준 뒤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어슷 썰어 넣어준다.
2. 용기에 장아찌 국물을 쪽파가 잠기도록 부어주면 완성!
[마늘 장아찌]
1. 꼭지를 손질한 깐마늘을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용기에 깐마늘을 넣고 만든 장아찌 국물을 붓는다.
3. 용기 뚜껑을 닫고 검정 비닐봉지로 감싸 해가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완성!
📢햇빛이 들지 않게 검정 비닐봉지로 감싸두면 마늘장아찌의 녹변현상을 막아줘서 좋아요!
[대파 장아찌]
1. 대파는 손가락 길이로 썰어준 뒤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먹기 좋게 송송 썰어준다.
3. 용기에 손질한 대파와 고추들을 넣어준 뒤 장아찌 국물을 부어주면 완성!
[미나리 장아찌]
1. 미나리는 이파리를 떼고 줄기만 손가락 크기로 썰어준 뒤 용기에 담아준다.
📢이파리는 금방 무르기 쉬워서 장아찌로 쓰기보단 보관했다가 전이나 고기와 함께 드시면 좋아요!
2. 장아찌 국물 300ml에 물 200ml를 더 섞어준 뒤 용기에 부어주면 완성!
📢미나리 향을 살리기 위해 물을 넣어 장아찌 국물을 희석해줍니다!
[김 장아찌]
1. 김은 1장씩 약불에 바싹 구워준다.
2. 구워준 김은 크게 6등분 해서 잘라준다.
📢시간이 지나 절여지면 크기가 작아지니 최대한 큼지막하게 잘라주는 게 좋아요!
3. 김은 2~3장씩 겹쳐 용기에 담고 식힌 장아찌 국물을 적시듯 살짝 붓고,
통깨를 한 꼬집 뿌려주는 걸 반복해서 쌓아주며 용기에 차곡차곡 담아주면 완성!
찬원이 정성을 다해 만든 장아찌를 가지고 방문한곳은 테이의 수제버거집입니다.
같은지방 형한테 손수 만든 장아찌와 볶음밥을 선물해 주는데요.
차돌박이 마늘장아찌 볶음밥을 선보입니다.
마늘장아찌를 잘게 썰어 파기름 낸 채소볶음과 볶아주세요.
볶은 채소에 밥 한공기 넣어주고 마늘장아찌 국물로 간을 해주세요.
간을 맞추고 맛있게 볶아주면 끝이 아니죠. 위에 차돌박이를 구워서 올려주면 완성!
찬또셰프 이찬원 – 차돌 마짱밥
■ 요리 재료
[차돌박이 볶음]
차돌박이 200g, 맛간장 2T, 다진 마늘 1T, 설탕 1T
[마늘장아찌 볶음밥]
깐마늘장아찌 15쪽, 장아찌 국물 약간, 대파 흰대 1/6개, 당근 1/4개, 파프리카 1/4개, 식용유 약간, 밥 1.5인분, 달걀노른자 1개, 부추 약간
■ 만드는 법
[차돌박이 볶음]
1. 차돌박이를 강불에 볶다가 앞뒤로 살짝 익으면 맛간장 2T, 다진 마늘 1T, 설탕 1T를 넣고 질기지 않도록 빠르게 볶아주면 완성!
[차돌 마짱밥]
1. 대파 흰 대는 얇게 송송 채 썰고 부추도 쫑쫑 썰어 준비한다.
2. 깐마늘 장아찌, 당근, 파프리카를 모두 잘게 다져준다.
📢마늘장아찌를 편 썰어 넣으면 식감을 더 살릴 수 있어서 좋아요!
3. 팬에 썰어준 대파를 넣고 식용유를 두른 뒤 파기름을 만들어준다.
📢차돌박이 볶음을 만들고 남은 기름을 닦아내지 않고 그대로 만들면, 고깃기름이 배어 나서 더욱 맛있어요
4. 파기름이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당근, 파프리카를 볶아준다.
5. 재료들이 노릇노릇해지면 썰어둔 깐마늘 장아찌를 넣고 1분간 볶아준다.
6. 밥과 장아찌 국물을 약간 넣고 재료가 어우러지도록 3분 이상 고슬고슬하게 볶아준다.
7. 볶음밥 위에 차돌박이 볶음을 올린 뒤 달걀노른자를 가운데 올려주고, 썰어둔 부추를 뿌려주면 완성!
댓글